韓 '의사→양방사' vs 醫 '한의사→한방사'
상대방 비하 명칭 싸움 격하…"한방대와 한방사 없애고 그 예산을 필수의료 사용"
2023.06.05 05:19 댓글쓰기

의과대학 정원 문제를 둘러싼 의료계와 한의계 간 공방이 상대방을 비하하는 명칭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 


4일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한의협이 '양의사, 양방' 등 개념 없는 용어를 지속·만성적으로 악용하고 남발함에 따라 우리는 이들을 '한방사'라고 표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의료가 그렇게 걱정된다면 차라리 한방대와 한방사를 폐지해 그에 소요되는 세금과 예산을 중증·응급·필수의료 분야에 환원하라"고 촉구했다.


이 사건은 대한한의사협회 성명서에서 비롯됐다. 의사를 낮잡아 이르는 '양의사'란 용어를 사용하고, 필수의료에 한의사 우선 활용과 한의대 정원 축소를 통한 의대 정원 확대를 제안한 것이다. 


한의협은 "대한민국 의료는 양의사들에게 독점적 권한이 부여돼 있다. 그러나 양의사들은 그 권한에 걸맞은 의무를 다하지 않고 수익 창출에 유리한 피부 및 미용 분야에 다수가 종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필수의료 인력 부족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면서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면 현 한의대 정원을 축소해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게 바람직하며, 의료현안협의체에 포함시켜달라"고 했다.


한의협 주장에 대해 의협 한특위는 즉각 반박 성명을 냈다. 앞으로 한의사를 한방사로 지칭하고, 의료 발전을 위해 한방대와 한방사 제도를 폐지해 그 예산을 필수의료에 쓰자는 것이다. 


한특위는 "의대 정원 확대는 매우 민감한 현안이자 정부 정책인데 단순히 한방대 정원을 축소한 만큼 의대 정원을 늘려 보건의료 인력을 수급하겠다는 정치적 논리는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방이 진정 국민 곁에서 호흡하는 길은 정치적 논리가 아니라 한방 전반에 대해 엄중하게 과학적 검증을 해서 임상적 유효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는 데서 만들어진다"고 덧붙였다.


한특위는 "한방협 성명은 의료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문제 인식이 부족한 상태로 발표된 것"이라며 "우리 의료 발전을 위해 한방대와 한방사를 없애고 그 예산을 중증·응급·필수의료에 쓰자"고 제안했다.



댓글 2
답변 글쓰기
0 / 2000
  • dr 06.05 16:52
    냉정하고 이성적 합리적 접근이 필요한때 입니다. 반대를위한 반대, 감정대응 피하고 상대를 포용하면서 실리를 찿고 국민들에게도 득이되는 길을 모색해야 합니다. 수준 낮은 외국의대출신도 국시응시자격 주어 의사되는데, 한의대에서 60~70%양방교육 받은 한의사도 국시보아 의사로 전환하면 문제없다봄, 미흡하다면 재교육,보수교육으로 보완하면 가능하다 봅니다 현 한의대는 한국에서 교육부에서 인정한 양방교육을 받은사람이니 인정할건인정하고 모자란것 보완해서 이번기회에 의료일원화로가야 한다. 한의사흡수로 의사수 증원되고 이게 의료 갈등도 해소되고 의료파이문제도 국민부담도 해소된다. 의대증원문제로 전국에서10개 대학이 의대신청하고있고 정치인들이 사활을걸고 있어 난장판이고 10년후 의사배출위해 국가예산은 천문학적이되고 부실의대 부실의사 난무할것이다
  • Dr 06.05 09:43
    의사들이 또 한의사들 진흙탕 작전에 말려드네....끌끌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