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023년 전문병원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 계획’ 공고

전문병원 마크
전문병원 마크

전문병원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가 시작된다. 의료 질과 환자안전 영역 세부지표 중 하나인 의사 1인당 환자 수 계산 시 전공의는 제외된다.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전문병원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 계획’을 공고했다.

평가대상은 전문병원 중 2022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진료실적이 있고 자료제출 기간 전 기준으로 병원급인 의료기관이다.

평가영역별 평가지표를 살펴보면 ▲의료 질과 환자안전 70점 ▲공공성 20점 ▲의료전달체계 10점 등 총 100점으로 평가한다.

가장 점수가 높은 의료 질과 환자안전 영역 세부지표는 ▲의료 질 평가 점수 ▲의료 질 평가 의무기록자료 일치율 ▲의사 1인당 환자 수 ▲간호사 1인당 입원환자 수 ▲의료기관 입원환자 병문안 관리체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참여 여부 ▲환자안전 보고체계 ▲감염예방관리체계 ▲의약품 중복처방 예방률 등을 평가하며 ▲경력 간호사 비율이 시범지표로 포함됐다.

특히 의사 1인당 환자 수는 일평균 입원과 외래 환자 수를 의료기관에 상근하는 전문의 수로 나눠 산출하는데, 이때 한의사는 포함되지만 치과의사는 제외되고 전공의 역시 의사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평가대상기간 동안 전문의가 16일 이상 연속 부재하면 재직일 수 에서 제외된다.

병문안 문화 개선을 위한 기준 관련 증빙 자료는 ▲병문안 허용시간 설정‧안내 ▲병문안 자제가 필요한 대상 선정‧안내 ▲외부물품 반입금지 안내 ▲감염예방 수칙 안내 등이 모두 포함된 리플릿, 입원환자 안내문, 책자파일 등을 제출해야 한다.

의료질평가지원금 평가 대상 기관은 오는 29일까지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복지부는 오는 11월 기관별로 평가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