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7일 이전에 3~4주치 미리 배송해 환자 처방 가능
약국 기존 재고 떨어지고 의약품유통업체 인슐린 공급 포기 속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약국 인슐린제제 공급 대란이 빠르면 이번주부터 현실화될 것으로 보여 약국 등 관련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 17일부터 생물학적제제 배송이 강화돼 사전에 의약품유통업체들이 거래 약국에 3~4주치 의약품을 미리 배송했었다.

사전 배송 의약품이 있던 만큰 환자 처방에 큰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문제는 이 재고 의약품이 빠르면 이번주부터 바닥을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재고가 바닥이 나서 약국들이 의약품유통업체에게 인슐린 등 생물학적제제 공급을 요구해도 과거처럼 인슐린 제제 등 생물학적제제 공급을 쉽게 받기는 힘들어 보인다.

무엇보다도 국내 굵직굵직한 대형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배송을 포기할 조짐을 보이고 있거나 1주일에 1회정도 배송하겠다고 공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통 시장 분위기로 일부 약국들은 빠르면 이번주부터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역 약사는 "거래 의약품유통업체가 1주일에 1회 정도만 배송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인슐린제제를 원활하게 공급받기 어려울 것 같다"며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배송비 상승 등의 이유로 공급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어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의약품유통업체들은 강화된 생물학적제제 배송 정책은 '100% 온도 관리를 요구하는 너무 과도한 규제'라며 범법자가 되느니 차라리 배송 포기를 선택하고 있다.

규제도 규제지만 배송 체제 변화에 따른 시설 투자, 인력 추가 등 부대 비용도 만만치 않다. 이처럼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제약사들은 여전히 마진 인상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분위기이다.

특히 도도매를 통해 인슐린 제제를 공급받던 중소형의약품유통업체들은 이번 기회에 손해를 보면서 공급하던 인슐린제제 공급을 자연스럽게 손을 놓겠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제품별로 차이는 있지만 도도매를 통해 공급받던 중소형의약품유통업체들의 마진은 3% 수준이었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강화된 생물학적제제 배송 체제는 중소형의약품유통업체에게는 사형 선고와도 같은 것"이라며 "그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공급하던 제품에 대해서 과도한 규제를 입힌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우려감으로 환자단체인 당뇨연합이 식약처에 제도 개선에 대한필요성을 강조하고 오는 20일까지 답변을 요구한바 있어 식약처가 어떤 행보를 걸을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