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파밍그룹, 최초의 APDS 치료제 조엔자 FDA 승인
상태바
파밍그룹, 최초의 APDS 치료제 조엔자 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3.27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 원발성 면역결핍증에 효과...유럽서도 심사 진행 중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네덜란드 제약기업 파밍 그룹의 희귀 면역결핍질환 치료제를 승인했다.

파밍 그룹은 FDA가 12세 이상 소아 및 성인에서 활성화 포스포이노시타이드 3 키나아제 델타 증후군(APDS)에 대한 치료제 조엔자(Joenja, 성분명 레니올리십)를 승인했다고 2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파밍은 미국에서 12세 이상의 APDS 환자를 위한 치료제 조엔자를 다음달에 출시할 계획이다.
▲ 파밍은 미국에서 12세 이상의 APDS 환자를 위한 치료제 조엔자를 다음달에 출시할 계획이다.

조엔자는 경구용 선택적 포스포이노시타이드 3 키나아제 델타(PI3Kδ) 저해제로 희귀 진행성 원발성 면역결핍증인 APDS에 대해 미국에서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치료제다.

APDS는 신체 면역세포의 정상적인 발달과 기능에 필수적인 PIK3CD 또는 PIK3R1 유전자 중 하나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한다.

APDS 환자는 매우 다양한 증상을 겪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귀, 부비동, 상ㆍ하부 호흡기의 중증 감염이다. 자가면역 및 염증 증상 외에도 림프절이 붓거나 비장 비대가 발생하기 쉽고 림프종 같은 암 위험도 높아진다.

FDA는 조엔자 승인 신청서를 우선 심사 지정 하에 평가했다. 우선 심사는 심각한 질환의 치료, 진단, 예방을 상당히 개선할 잠재력이 있는 치료제에 부여된다.

조엔자 승인은 12세 이상의 APDS 환자 31명을 대상으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다국가, 삼중맹검, 위약대조, 무작위 임상 2/3상 시험의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또한 환자 38명이 평균 2년 동안 조엔자를 투여받은 장기 개방표지 연장 임상시험 데이터가 제출됐다.

무작위 위약대조 12주 연구 결과는 조엔자 70mg 1일 2회 투여의 임상적 효과를 입증했다. 림프절 크기 감소, 미감작 B세포 증가로 측정된 림프증식의 개선을 평가한 공동 1차 평가지표에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됐고 면역조절이상과 면역표현형 정상화에 대한 영향이 반영됐다.

조엔자와 위약 간에 림프절 크기 평균 변화 차이는 –0.25, 미감작 B세포 비율 차이는 37.30이었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두통, 부비동염, 아토피 피부염 등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의과대학의 에블린 우 교수는 “FDA의 조엔자 승인은 APDS 커뮤니티에게 흥미로운 순간이며 이 희귀질환을 앓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료 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면서 “이번 승인은 이들이 처음으로 승인된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치료제는 APDS로 고통 받는 환자를 위한 표준 치료를 바꿀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파밍의 시멘 드 브리스 최고경영자는 “조엔자 FDA 승인은 APDS를 앓는 사람에게 중요한 이정표로 이제 이 심신을 쇠약하게 하는 질병에 승인된 최초의 치료 옵션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며 “지금까지 APDS 관리는 APDS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 치료에 의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사의 두 번째 상용 제품인 조엔자의 승인과 단기 출시를 통해 미충족 의료 수요를 가진 환자 커뮤니티를 위해 헌신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희귀질환 전문기업이 되겠다는 목표에 더욱 가까워졌다”고 덧붙였다.

파밍 그룹은 미국에서 조엔자를 오는 4월 초에 출시할 예정이며 4월 중반기부터 배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FDA는 조엔자가 희귀 소아질환 치료제로서 승인됨에 따라 파밍에게 우선 심사 바우처를 지급했다. 파밍은 2019년에 노바티스와 체결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 조건에 따라 노바티스가 바우처 가치 소수 지분을 위해 파밍으로부터 이를 구매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파밍은 노바티스와 다른 회사에 APDS에 대한 승인 및 최초 발매에 관한 마일스톤 1050만 달러를 지급할 것이며 노바티스에게 특정 레니올리십 매출 달성 여부에 따른 최대 1억9천만 달러의 추가 마일스톤과 로열티를 지급하기로 했다.

현재 유럽에서는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레니올리십의 판매 허가 신청서를 심사하고 있다. 파밍은 CHMP가 올해 하반기에 신청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