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월 26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월 26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1.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영환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아주대병원 안영환 교수(신경외과)가 최근 전자파 인체 영향 규명 연구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안영환 교수는 전자파 생체영향과 뇌 기능에 관한 연구에 주력해 왔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복합 전파환경에서의 국민건강 보호 기반 구축사업’에 공동연구 책임자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휴대폰 전자파 생체영향에 대한 세계 첫 국제 공동 동물 연구인 한·일 공동 휴대폰 전자파 발암성 연구를 이끌고 있으며, 지난 12월에는 휴대폰 전자파의 인체 건강 위험성에 관한 WHO 연구 그룹 연구자에 위촉되어 2023년부터 한국 대표로 연구에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대병원 장진영 교수, 한국췌장외과학회 제10대 회장 취임

서울대병원은 간담췌외과 장진영 교수가 지난해 개최된 제71차 한국췌장외과학학술대회에서 제10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2022년 12월부터 2년이다.

한국췌장외과학회는 췌담도 교육·연구·진료 분야의 발전과 췌담도질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2004년 설립된 학술단체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췌담도 질환 관련 정기적 집담회 개최 △심포지엄 및 워크숍 주관 △공동연구 및 진료 컨센서스 형성 등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장진영 교수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췌담도 분야의 국제적 리더로서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외과 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해 연관학회와의 다학제 영역을 보강하고, 일반인들을 위한 올바른 의료정보 제공에도 힘쓸 예정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천대 길병원 신경외과 안용 교수, PLOS ONE 편집위원 선정

가천대 길병원 신경외과 안용 교수가 세계적인 SCIE 학술지인 ‘PLOS ONE 저널’의 편집위원 (academic editor)에 선정됐다. 

PLOS ONE은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엑세스(open access) 저널로서 전세계 의과학 연구자들에게 무료로 논문을 공개하는 대표적인 학술지이다. 

안 교수는 그동안 신경외과 영역에서 최소침습 수술에 대한 연구업적 등을 인정받아 편집위원으로 선정됐다. 안 교수는 향후 신경외과 및 척추질환 영역의 논문 심사 및 게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안 교수는 “세계적으로 오픈엑세스 또는 하이브리드 출판방식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공신력 있는 학술지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더욱 분발하라는 의미로 알고 임상과 연구, 학술활동 등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 교수는 현재 SCIE 학술지인 ‘European Spine Journal’과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 및 PubMed 등재 학술지인 ‘Journal of Spine Surgery’ 편집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