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김용선 교수팀, 갑상선 유두암 수술 환자 4452명 예후·생존 분석
육안적 띠근육 침범·미세 침범 모두 유두암 재발인자 아냐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김용선 교수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김용선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갑상선암의 안 좋은 예후인자로 알려진 피막 외 침범 소견이 갑상선 유두암 환자의 재발인자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김용선 교수(제1저자) 연구팀은 갑상선 유두암 환자에서 피막 외 침범 소견에 따른 임상병리학적 특성과 장기적 종양학적 결과를 비교했다.

피막 외 침범 소견은 갑상선암의 안 좋은 예후인자로 알려져 있다. 피막 외 침범은 육안적 침범과 미세 침범으로 나뉘는데 육안적 침범은 갑상선 앞에 위치한 띠근육(Strap Muscle), 후두, 기도, 식도 등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침범을 말한다. 미세 침범은 현미경으로 봐야 보이는 정도의 침범을 뜻한다. 이 중에 띠근육에 국한된 육안적 침범은 T3b 병기로 명시하고 있다.

예후인자로서의 두 가지를 비교한 연구는 많이 진행됐고, 암 병기 시스템에서도 조정이 이뤄지는 등 환자 치료 계획 수립에 핵심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2008~2014년 갑상선 유두암으로 수술받은 환자 총 4452명의 예후와 생존을 분석했다. 선택 편향(selection bias)을 최소화하기 위해 성향 점수 분석을 시행했다.

연구 결과, 띠근육 침범군(T3b)과 미세 침범군 모두 갑상선 유두암 재발 위험인자가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성향 점수 분석 후에도 두 군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미세유두암 하위분석에서도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용선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가 갑상선 유두암 환자 치료 계획 수립 및 의사 결정, 더 나아가 암 병기 시스템까지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Cancers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